블랙뮤젤의 난장난타

KBS 막말 출연자 세번 위반시 프로그램 퇴출 가이드라인 제시 본문

엔터상자/드라마/예능

KBS 막말 출연자 세번 위반시 프로그램 퇴출 가이드라인 제시

블랙뮤젤 2009. 12. 2. 01:30

KBS가 예능 프로그램의 막말방송의 문제제기와 관련해 '방송 소재 및 표현에 관한 예능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시행하기로 했다.

최근 KBS의 미녀들의 수다에서 일반인 출연자가 키작은 남자을 루저라고 지칭한 것을 편집없이 방송해 물의를 일으켰는데 이에 대한 문제제기와 예능프로그램에서 출연자들의 막말성 발언으로 인상을 찌프리게 하게 하는 출연자에 대하 3회 위반시퇴출한다는 것이다.

막장 드라마, 막장예능, 막말논란 등등 막장으로 흐르는 것이 시청자로써 얼굴을 붉히게 만드는 언행들이 많았다. 이에 KBS가 예능프로그램에서의 막말이나 비속어의 과도한 사용, 선정적 소재 채택등의 문제제기에 따른 그 타당성과 심각성을 인식한것 같다.  그러나 과도한 정책으로 프로그램의 발전을 저해 하거나, 프로그램 제작의 자율성을 억제한다면 방송에 대한 창의적인 프로그램 제작의 걸림돌이 될가 우려된다. 적절한 정책 및 제제는 필요하지만 과도하면 프로그램 자율성를  훼손할수 있음을 간과 해선
안될 것이다.

<출처=KBS>

방송의 소재 및 표현에 관한 예능 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 전문

공영 방송 KBS의 예능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정서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소재의 선택, 방송 언어 사용에 있어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 제작되어야 한다.

1. 소재의 선택 및 표현
KBS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KBS 자체 심의 규정에서 제한하는 반사회적 가치를 조장하는 표현,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비하하거나 편견을 갖게 하는 표현을 하지 않으며 시청자들에게 품위 있는 방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의 소재 선택 및 표현 시 신중을 기한다.

가. 특정 은밀한 신체 부위에 대한 지나치게 세밀한 묘사
나. 미신, 소문, 비과학적 사실 등 사실 관계가 모호하거나 타인의 명예에 영향을 미치는 소재

다. 배설물, 욕설 등 민망한 소재
라. 간접 광고 및 홍보의 가능성이 있는 소재
마. 과도한 출연자들 간의 사적 방담
바. 기타 방송의 품위를 현저히 떨어뜨리는 소재
2. 방송의 언어 및 자막
KBS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KBS 자체 방송 언어 사용에 관한 심의 규정에 따라 표준말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특히 다음의 사항을 준수한다.

가. 출연자간 지나친 인신 공격적 표현 및 상대방에 대한 비하를 하지 않는다.
나. 방송의 자막은 정보의 제공을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비속어, 은어, 인터넷조어, 혐오어 등을 자막으로 표기해 강조하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

3. 출연자 규제
KBS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KBS 심의실 및 예능제작국 자체 심의 결정에 의하여 상습적인 막말, 비속어 사용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제한다.

가. 1회 위반 - 주의 처분
나. 2회 위반 - 경고 처분
다. 3회 위반 - 프로그램 퇴출


<KBS 막말...>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음을 알립니다.
Comments